세계에서 가장 매력있는 베트남 전통 아오자이는 오랜 역사 동안 다양한 시대를 거치며 발전해 왔으며, 각 시대마다 고유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오자이는 베트남 여성의 부드럽고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항상 돋보이게 하면서 끊임없이 변화해 왔습니다.
베트남 아오자이가 시대별로 어떻게 변화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아오 자오 린 (Áo Giao Lĩnh - 1744년경)
아오 자이 린
아오자이는 오랫동안 베트남 민족의 전통 의상이자 독특한 문화적 특징이었습니다. 역사의 발전 단계를 거치면서 아오자이는 끊임없이 변화했지만, 베트남 여성의 부드러운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항상 돋보이게 했습니다. 아오자이는 수년 동안 발전하여 베트남 패션 산업의 독특한 특징이 되었으며, 응우옌 왕조 시대에 처음 등장한 이래 정치적, 문화적 정체성이 되었습니다.
특징: 아오 자오 린은 아오자이의 가장 초기 형태로, '아오 도이 린(áo đối lĩnh)'이라고도 불립니다. 넓고, 옆이 트여 있으며, 소매가 넓고, 길이가 발뒤꿈치까지 오는 형태입니다. 네 장의 천으로 몸통을 만들고, 색깔 있는 허리띠와 검은색 치마와 함께 입었습니다. 겹쳐 입는 형태가 아오 뜨 탄(áo tứ thân)과 유사합니다.
역사적 배경: 현재까지 아오자이의 정확한 역사와 등장 시기를 명확히 밝힌 연구자는 없습니다. 중국인들의 감각적인 인식에 따르면 아오자이는 치파오에서 유래했다고 하지만, 치파오는 1920년에야 등장했고 아오자이는 수천 년 전에 등장했습니다. 아오자이의 등장은 1744년 아오 자오 린에서 시작되었는데, 이는 베트남 아오자이의 가장 초기 형태입니다. 아오 자오 린은 '아오 도이 린'이라고도 불리며, 넓게 재단되고 양 옆이 트여 있으며, 소매가 넓고 길이가 발뒤꿈치까지 닿습니다. 몸통은 네 장의 천으로 만들어졌고, 색깔 있는 허리띠와 검은색 치마와 함께 입었습니다. 이는 아오 뜨 탄과 거의 유사한 비스듬한 칼라 형태입니다. 프랑스 자료에는 아오 자오 린을 입은 베트남 여성의 모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오 자오 린은 옛 베트남 아오자이의 원조로 여겨집니다. 이 시기에 응우옌 푹 콰트(Nguyễn Phúc Khoát) 왕이 즉위하여 남부 지역을 통치했습니다. 북부는 하노이의 찐(Trịnh) 왕이 통치했고, 그곳 사람들은 한족과 유사한 아오 자오 린을 입었습니다. 남북을 구별하기 위해 응우옌 푹 콰트 왕은 모든 신하들에게 비단 옷 안에 긴 바지를 입도록 요구했습니다. 이 의상은 한족과 참파족 의상의 조합이었습니다. 이것이 최초의 아오자이 모습이었을 수 있습니다.
2. 아오 뜨 탄 (Áo Tứ Thân - 17세기)
아오 뜨 탄
베트남 여성 박물관에 소장된 아오 뜨 탄.
특징: 연구자들과 아오자이 박물관의 유물에 따르면, 여성들의 노동 생산 활동에 더 편리하도록 아오 자오 린의 앞자락 두 개를 분리하여 서로 묶을 수 있게 했고, 뒤쪽 두 자락은 하나로 이어져 옷자락을 형성했습니다. 이 옷은 주로 어두운 색으로 만들어졌으며, 소박하고 겸손한 옷으로 여겨졌고, 부부의 네 분의 부모님을 상징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3. 아오 응우 탄 (Áo Ngũ Thân - 자롱 왕 시대)
아오 응우 탄
아오 뜨 탄을 기반으로, 자롱(Gia Long) 왕 시대에 아오 응우 탄이 등장했습니다.
특징: 이 옷은 착용자의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기 위해 작은 자락이 추가되었습니다. 귀족과 관리 계층은 아오 응우 탄을 입어 사회의 노동 계층과 구별했습니다. 이 옷은 아오자이처럼 네 개의 자락이 두 개의 앞자락을 이루고, 앞자락에 안감처럼 덧대어진 다섯 번째 자락이 있습니다. 이 스타일은 품이 넓고 칼라가 있으며 20세기 초까지 매우 유행했습니다.
4. 아오자이 르뮈르 (Áo Dài Lemur - 1939년)
아오자이 르뮈르
특징: 이 스타일은 화가 깟 뜨엉(Cát Tường)이 1939년에 아오 응우 탄을 개량하여 창조했습니다. 아오자이 르뮈르는 그녀의 프랑스어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앞뒤 두 자락만 있고, 앞자락은 땅에 닿을 정도로 길고, 몸에 꼭 맞게 재단되었으며, 소매는 직선형이고 작은 테두리가 있습니다. 단추는 옆구리에 있어 여성미를 더욱 강조했습니다. 이 스타일은 1943년까지 유행하다가 잊혔습니다. 아오자이 르뮈르.
5. 아오자이 레 포 (Áo Dài Lê Phổ)
아오자이 레 포
특징: 이것 또한 아오 뜨 탄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조합으로, 화가 레 포(Lê Phổ)의 아오자이 르뮈르 변형이므로 아오자이 레 포라고 불립니다. 그녀는 아오자이의 크기를 줄여 베트남 여성의 몸에 꼭 맞게 만들고, 어깨를 강조하고, 옷자락을 땅에 닿을 정도로 길게 늘였으며, 새롭고 신선한 색상을 도입했습니다. 다시 말해, 그녀는 아오자이를 더 매력적이고 섬세하며 시선을 끄는 옷으로 만들었습니다. 4년간의 인기를 누린 후, '아오자이 르뮈르'는 화가 레 포에 의해 서양의 영향을 모두 제거하고 아오 뜨 탄의 디테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때부터 1950년대까지 베트남 아오자이 스타일은 베트남 전통에서 매우 유명해졌습니다.
6. 아오자이 라글란 (Áo Dài Raglan - 1960년)
아오자이 라글란
특징: 아오자이 라글란은 '아오자이 지악 랑(áo dài giắc lăng)'이라고도 불리며, 1960년 사이공 다카오(Đakao)의 중(Dung) 재단사가 창안했습니다. 아오자이 라글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몸에 더 밀착되는 옷이며, 목에서 45도 각도로 소매를 연결하여 착용자가 더 편안하고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두 자락은 옆구리의 스냅 단추로 연결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후 베트남 아오자이 스타일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 아오자이입니다. 높은 칼라 아오자이 레 포는 현재 베트남 아오자이 디자인의 원조로 여겨집니다. 허리 부분을 꼭 감싸는 것이 특징인 아오자이 라글란.
7. 베트남 전통 아오자이 (1970년 ~ 현재)
현재 아오자이
특징: 아오자이 베트남은 시대에 따라 현대적이고 파격적인 다양한 스타일과 소재로 변화를 거듭했습니다. 아오자이는 웨딩드레스, 개량 아오자이 등으로도 변형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떤 모습이든 베트남 여성의 전통 아오자이는 다른 어떤 의상도 줄 수 없는 유연하고 매력적이며 단아한 아름다움을 여전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전통 아오자이는 명절에 많이 입습니다. 오늘날의 현대 전통 아오자이. 역동적이고 현대적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추세와 함께, 전통 아오자이의 자락은 디자이너들에 의해 더 짧게, 칼라, 소매 또는 심지어 아오자이와 함께 입는 바지까지 변화되어 베트남 여성들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개량 덕분에 아오자이는 일상생활에서도 베트남 여성들이 더 많이 착용하게 되었습니다. 모델 하 비(Hạ Vi)의 개량 아오자이. 옛날 조끼에서 영감을 받은 아오자이 디자인. 두 가지 색상의 개량 아오자이. 바로 이러한 개량 덕분에 아오자이는 베트남 여성들이 일상생활에서 점점 더 많이 입게 되었습니다. 사무실, 신성한 사찰, 심지어 거리를 산책할 때도 다채롭고 새롭고 독특한 디자인의 아오자이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시대의 아오자이든, 아오자이 한 벌의 구성은 칼라, 몸통, 자락, 소매, 바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랜 발전 역사를 통해 베트남 아오자이는 그 어느 때보다 완벽해졌습니다. 아오자이는 문화의 상징이 되었고, 베트남 여성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합니다. 아오자이는 단순히 문화를 대표하는 의상이 아니라, 베트남 예술의 끊임없는 창작 영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